사용자 삽입 이미지

“꼬라지하고는”, “기억 안나”등 수많은 유행어를 양산하면서, 작년 연말 시청자들을 열광케 했던 드라마 ‘환상의 커플’ 은 기발한 설정과 입에 짝짝 붙는 대사의 재미로 안방 TV 주도권을 쥐락펴락했다.특히나 개념상실, 인격상실 등의 뜻을 가진 나상실(한예슬 분)의 천상천하 유아독존, 안하무인격의 독특한 캐릭터는  마니아층이 형성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또한 극중에서 알콩달콩 엮어지는 강철수(오지호 분)와  나상실의 로맨스는 물론이거니와 드라마 촬영지였던 남해도 덩달아 화제의 중심에섰다. 한 마디로 “떴다!”. 눈이 시리도록 아름다운 바다와 낭만을 불러일으키는 빨간 등대, 조용한 어촌 풍경 ….그림처럼 아름다운 자연이 드라마 배경으로 등장하면서 그동안 보물처럼 깊숙이 숨겨져 있어 서러웠던(?) 남해는, 드라마가 끝난 지금도 그 추억을 더듬으려는 사람들로 들썩인다.

"보물섬" 에 발을 들여놓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창선삼천포대교 아래 지족해협에서는 V자 모양의 원시어업죽방렴을 볼 수 있다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남해여행은 홀연히 떠날 수 있는 여행지는 아니었다. 한 마디로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지금이야 대전~ 진주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서울에서 출발해 6시간 남짓이면 닿을 수 있는 곳이라고는 하지만 역시나 달리고, 달리고 또 달려도 끝이 보이지 않을 만큼 멀긴 멀다. 단단히 마음의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쉬 포기하고 싶어지는 곳 또한 남해 여정이다. 허나  고생 후 낙이 온다고 했던가. 남해는‘보물섬’이라고 명명될 만큼 어디에도 견줄 수 없는 아름다움이 산재되어있다. 허니 조금만 부지런해진다면 그 많은 보물들을 가슴 가득 안고 돌아올 수 있다. 일단 남해로 가려면 사천IC에서 빠져 창선삼천포 대교를 건너야한다. 모두 5개의 섬을 연결하는 붉은 대교의 전경은 한마디로 한폭의 수
채화 같다. 호수같이 펼쳐지는 해안선 역시‘일점선도(一点仙島)’.

그림 같은 정경이 남해바다를 휘감다
- 물건방조어부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을을 감싸고 있는 천년기념물 제50호 물건방조어부림


삼동면 물건리로 가다보면, 물건방조어부림이라는 표지판이 보인다. 물건방조어부림은 거친 파도와 바람에  맞서  마을을 지켜주고 고기를 모이게 하는 어부림으로 길이 1.5km, 너비 30m의 반달형으로 팽나무,상수리나무, 느티나무인 낙엽수와 상록수인 후박나무 등 300년 된 40여 종류의 수종이 숲을 이루고 있는 천년기념물 제 50호. 도로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면 동글동글한 몽돌밭을 따라 한껏 휘어진 해안이 그야말로 장관. 그 해안을 초승달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나무들은 마치 남해를 지키는 수호신 같다. 사실 겨울이라 별로 볼품은 없었지만, 이곳에 꽃피는 봄이 오면 빼곡하게 들어선 1만여 그루의 나무들이 저마다의 색깔을 뽐내며 빛의 잔치를 벌인다하니 때를 맞춰 다시 한번 찾을 일이다.

→ 물건방조어부림 자세히 보기

남해의 로렐라이 언덕, 그리고 동화 속 철수네 집
- 독일마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국적인 독일마을 전경(좌)과 드라마 속 장철수의 집(우)


물건방조어부림 뒤편 산중턱에는 드라마‘환상의 커플’드라마의 주 배경지가 되었던 독일마을이 자리잡고 있다. 바닷가 언덕 위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집들은 하얀 벽과 빨간 지붕으로 통일되어 있어 마치 유럽에 온 것 마냥  이국적인 정취를 풍긴다.  라인강변 로렐라이 언덕에 마을이 있다면 바로 이런 모습이 아닐까 싶다. 엽서 속에서나 봄직한 아기자기한 독일식 집들과 정원들이 꾸며져 있는 이 마을은 50년 대 광부와 간호사로 이국 땅 독일로 건너간 조국 근대화의 주역이었던 독일 거주 동포들이 황혼기에 접어들면서 고국에 돌아와 보금자리를 이룬 곳.  바로 여기, 드라마 주인공이었던 장철수의 집이 있다. 현재는 세트를 다 허물어버려 온전한 드라마 속 그대로의 집을 볼 수는 없지만,  멀리 눈이 부시도록 푸르른 남해바다와 이국적인 풍경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기에 그런 아쉬움쯤이야 한번에 날려버릴 수 있을 터.

→ 독일마을 자세히 보기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폐교 … 추억을 낳다
- 해오름예술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릴 적 동심(童心)으로 가득 채워져있는 해오름예술촌


독일마을에서 다시 도로를 타고 해오름예술촌으로 가보자. 폐교를 개조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곳 해오름예술촌 실내에는 촌장이 직접 수집한 각종 공예품과 어린시절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도구, 골동품 등 2만 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 외에도 판화공방과 도자기실, 천연염색실에 화랑, 와인숍까지 갖추었다. 이곳에서는 개인전시회는 물론이고  가족체험 도자기 굽기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이름처럼 바로 정면의 물건바다에서 떠오르는 일출은 예술촌의 이국적인 풍경과 어우러져 가슴 속 깊이 숨겨져있던 감동을 끌어내기 충분하다. 해오름예술촌에서 문화적 향기에 흠뻑 취한 다음, 해안드라이브를 즐겨보자. 해안도로 일주는 섬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 해오름예술촌 자세히 보기

"한국의 몰디브", 가까이하기엔 너무 비싼 당신
- 힐튼 골프&스파 리조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형형색색의 조명이 멋진 힐튼 리조트 야경도 감상해 보자


드라마를 보는 내내 과연 저곳이 어디일까? 사람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자아냈던 곳이 바로 여기가 아닌가 싶다. 해외의 여느 휴양지 못지않게 이국적인 정취를 풍겼던 힐튼 남해 골프&스파 리조트. 극중 빌리 박(김성민 분)이 바닷가 옆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장면에 눈이 휘둥그레졌던 곳이다. ‘한국의 몰디브란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있는  리조트는 정말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화려해  대한민국 최고급 리조트로 꼽기에 손색이 없을 법하다. 18홀짜리 퍼블릭 골프 코스까지 갖추고 있다. 하지만 숙박비는 깜짝 놀랄만큼 비싸다. 가장 싼 35 평짜리 원룸형 스튜디오가 비회원 기준으로 조식포함 61만 1050원이니 특급 호텔의 두 배를 넘는 수준. 소위 그림의 떡이다. 워낙 가격이 비싸 엄두를 내기 어렵다면 둘러보는것으로 만족하자. 구경하는 건 공짜니까!


더 훑자! 드라마 속 드라마가 엮어지는 곳
- 자장면집과 남해재래시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푸근한 인정을 느낄 수 있는 남해재래시장


드라마 속 나상실은 유난히 자장면을 좋아한다. 그녀가 자장면을 맛있게 먹는 장면이 나오면서 자장면매출이 한때 급등했다는 것만 보더라도 그 인기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을 터다.  덕분에 그 배경이 되었던 자장면집의 전화통에 불이 날 정도로 주문이 빗발쳤다고 한다.  결국 남해읍내에는 그 자장면 집은 남해의 유명관광지가 되어버렸단다.  외지에서 온 사람들은 너나할 것 없이 그 자장면의 맛을 보고서야 돌아간다고 할 정도니 말이다. 남해읍내에는 역시 드라마의 촬영지가 되었던 재래시장도 있다.  드라마 속 익숙한 장면들이 한 눈에 들어온다. 옷이며, 생선이며, 나물이며, 없는 게 없다. 추위를 녹이기위해 연탄불에 손을 비비면서도 순박한 미소를 건네주시는 시골 아주머니의 모습까지...  대형마트의 화
려함은 없지만, 푸짐한 인심까지 덤으로 얹혀지는 정겨운 장터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남해재래시장도 꼭 가볼 일이다.

바다와 사람이 교감하는, 그 섬에 가고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망대해가 펼쳐지는 남해는 바다와 사람 사이의 교감이 가장 잘 이뤄질 수 있는 곳이다. 멀기는 하지만 일단 사람이 다가서기만 하면 온 가슴을 열고  안아주는 곳이 남해다. 오밀조밀 섬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음까지 푸근해진다. 우리들 추억을 알알이 풀어놓을 수 있을만한 넉넉함이 있는 남해.  이번 주말,비록 환상의 커플은 아니더라도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함께 나만의 보물 같은 추억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여행 팁)
▶ 독일마을, 물건방조어부림, 해오름예술촌 가는 방법

1) 남해고속도로 진교IC →남해대교 →남해읍 →상주해수욕장 → 미조면
▶ 미조항 가는 방법

1) 남해고속도로 하동(진교)IC(19번 국도) → 남해대교 → 남해읍 → 이동 → 상주해수욕장 → 초전 삼 거리 → 미조항
▶ 힐튼 리조트 가는 방법

남해고속도로 진교IC -> 남해대교지나서 -> 고현 탑동교차로에서좌회전(19번국도) -> 남해 남변 사거리 에서 서면방향 우회전 -> 서상삼거리에서 우회전

- 글, 사진 : 한국관광공사 국내온라인마케팅팀 취재기자 손은덕(jjanji23@naver.com)


출처 : 한국관광공사 여행사이트

반응형

'☆ 브라우니의 과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어가기,여주  (0) 2008.02.21
(02.21) 티스토리 일지  (0) 2008.02.21
유람선 데이트 코스  (0) 2008.02.21
2008년 발렌타인 데이 ♥  (0) 2008.02.21
[100일기념] 러브장 _ 1  (0) 2008.02.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