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를 먹으면,
샤르르르~~~
입안에서 녹는거, 다들 잘 알고 계시죠? ㅋ

없어서 못먹지,
아마도 있으면 거의 모든 분들이 소고기의 매력에 빠져나오지 못하실것 같은데요~
요런 소고기에게 도전장을 내민, 또 다른 고기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 육우 ' 라는 놈입니다.


 ‘육우’란
국내법상 한우고기와 젖소고기를 제외한 모든 쇠고기를 의미하지만, 대부분 고기 생산을 주목적으로 사육된 얼룩소 수소를 말합니다. 얼룩소(홀스타인종)가 수송아지를 낳으면 한우와 같이 전문적인 사육방법으로 비육시켜 전문고기소 ‘육우’가 되고, 암송아지를 낳으면 키워서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가 되죠. 우리나라에서 사육되는 얼룩소는 모두 홀스타인종인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애용되는 우유소(젖소)이자 고기소(육우) 입니다.



이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사육된 얼룩소이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고기라 할 수 있는 것이죠 ㅋ

전, 육우란 단어를 처음 들었는데,
육우보다 우리가 보통 국내산 쇠고기를 찾고, 소고기로 요리를 하려고 하는것은
육우에 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육우를 알고 나면, 육우도 소고기와 마찬가지러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레시피를 즐길수가 있습니다.  


 육우 등심 깻잎 볶음

재료 ; 육우(등신) 400g / 육우양념 - 굴소스 2 큰술, 고추장.정주.물엿. 1큰술씩,
         깻잎 10장, 당근.양파 1/2개,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식용유 약간


① 육우는 4cm 길이, 나무젓가락 욹기로 채썬다.
② ① 의 고기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③ 깻잎은 1cm폭으로 채 썰고, 당근과 양파는 굵게 채 썬다.
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의 고기를 넣어 볶는다.
⑤ 다른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당근과 양파를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⑥ 볼에 ④의 고기와 ⑤의 채소, 깻잎을 넣고 버무린다.


육우를 소고기와 비슷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이유는,
육우가 가지고 있는 장점 때문인기도 합니다.


육우는 전문고기소로 키워지기 때문에 질 좋은 사료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되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나서 우리가 즐겨 찾는 국내산 쇠고기의 맛과 비교해 보아도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


육우는 빠른 성장으로 인해 사육기간 단축과 시장 선모도 등으로 인해 한우와 비교해 품질은 같지만, 가격이 30 - 40% 저렴하다는 특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육우 부추 볶음, 볶음육우 고추장과 상추쌈, 육우 등심 마늘편 볶음, 육우 더덕볶음, 오이육우채볶음, 육우가지볶음등의 볶음류 외에도 조림요리로 육우를 즐길수도 있습니다.


 다진육우 땡조림

재료 ; 다진육우 600g , 다진양파 2큰술, 다진파.다진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
         조림장 - 간장 5큰술, 청주.맛술 3큰술, 물량.깨소금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다시마 우린물 1컵


① 다진 육우는 종이타월로 감싸 핏물을 뺀다
② 불에 고기와 다진 양파, 파, 마늘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버무린다.
③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④ ③이 끓으면 ②의 반죽을 한숟가락씩 동그랗게 떠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윤기나게 조린다.
 
육우를 이용한 더 다양한 요리레시피들이 있는데요,
※ 한국낙농육우협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aknong.or.kr
※ 한국낙농육우협회 공식 카페 : http://cafe.naver.com/youkusarang

를 방문하시면, 더 다양한 요리들을 즐기실수가 있습니다.~
 

고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하루중 한끼라도 고기를 안먹으면 밥을 안먹었다고 느낄 정도인것 같은데요~
그만큼 자주 먹는, 고기.
소고기와 같은 육질의 고기를 육우로 저렴하게 즐겨보세요 !!


국내산 육우고기 대표 브랜드로는 , '목우촌 육우' , '포도원육우',  '우리보리소' 가 있는데요, 이중 포도원 육우는 온라인 쇼핑몰(www.podoone.co.kr)을 운영하고 있어서 온라인으로도 육우를 즐기실수가 있습니다. ㅎ

 육우고기전문 음식점을 방문 하고 싶으신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서울 및 경기에 위치한, 육우고기 전문 음식점


★ 마리채
모듬 생고기 전문점. ‘마리채’는 등심뿐만 아니라 각종 특수 부위 등 약 20여가지 이상의 엄선된 부위별 모듬 쇠고기를 얼리지 않은 냉장육으로 제공한다. 특히 1인분이 300g으로 책정되어 단체 손님이나 회식을 할 경우 더욱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위치: 1호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8-1 2층 (031-714-3392)
        2호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1동 131-5 (031-706-3394)


☆ 워낭소리

1등급 육우고기만을 판매하고 있는 워낭소리는 풍미가 가득하고 담백한 육질이 고기 맛을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곳이다. 구이, 불고기 등 다양한 메뉴로 육우를 즐길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동 847 삼성타워1층 (031-286-9262)


★ 역전회관
역전회관을 유명하게 만든 ‘바싹 불고기’라는 이름은 쇠고기를 다져 양념을 하고 불에 ‘바싹’ 구웠다고 해서 붙여졌다. 쇠고기를 얇게 저며 굽는 서울식 너비아니의 변형이다.

위치: 서울 마포구 용강동 67-1번지 인우빌딩 1층 (02-703-0019)


☆ 미락
미락은 차돌박이 쟁반쌈 전문점으로 쌈 채소에 쟁반국수와 고기를 곁들여 먹을 수 있어 차별화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차돌박이와 사골은 국내산 육우를 사용하고 있으며 고기를 다 먹고 난 후에는 재래식 된장으로 조리한 된장밥을 불판 위에서 볶아준다.

위치: 서울시 강서구 화곡3동 1068번지 차돌박이 쟁반쌈 전문점 '미락' (02-2604-3855)


★ 광장시장 자매집

인근에 아류의 육회집들을 만들어낸 원조집이다. 여느 고깃집처럼 연육제를 사용하지 않아 쫀득한 식감이 살아 있으며 오전 손질한 육회는 당일 소비를 원칙으로 한다.

위치: 서울 종로구 종로 4가 177번지 (02-227-8344)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