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는 방법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따기위해 독학을 했었다는 포스트를 쓴적이 있죠
(관련글 읽으러가기 ~~ ▶▶http://pocketbaby.tistory.com/432)

그 글을 읽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대한민국에서 자격증을 따는 방법은 모두 그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최종적인 목표는 자격증' 이란 '증' 을 손에 넣고 싶어 하는거고, 그것으로 인해 어떻게 하면 좀더 좋은 곳에 취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죠. 저처럼 일단 좋다는 자격증을 딴후에 진로를 결정할 수도 있고, 혹은 진로를 결정한 후에 필요한 자격증을 딸수도 있겠죠.

하지만,
특정한 기술을 요하는 요리관련 자격증이나, 용접 관련 자격증 등등은 제가 정보처리기사를 딴것처럼 공부해서는 자격증을 손에 넣을수가 없어, 정보처리기사때처럼의 공부방법은 해당 될수가 없는 자격증의 종류도 있습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보다는 훨씬더 쉽게 별도의 시험없이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만 이수하면 자격증이 발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의 대표적인 예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란?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에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전문대졸업 이상의 학력소지자가 사회복지 전공 14과목(필수10, 선택4)을 이수하면 추가적인 시험 없이도 누구나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최종학력에 따라 취득방법이 다릅니다.

사회복지 전공 14과목 이수 방법                                                        
 
각 사이버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간제 수업(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는데 한국합검은행개발원_(주)아이브라운이 단체접수를 통해 학생과 사이버대학을 연결해줌으로써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최종학력에 따라 취득방법이 다르니 본인의 최종학력에 맞는 취득방법을 참고해야합니다.

  대학을 나오지 않았다면?(고졸일 경우)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2년제 혹은 4년제 학위취득 과정을 진행하며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가 학교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 받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전문 학사 혹은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학점은행제 취득 진행절차

주민등록등본 혹은 초본/신분증 원본 및 사본 최종학력 증명서를 지참하고 학점은행센터 및 광역시.도 교육청 방문접수 가능.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http://www.hakjum.com/) 혹은 한국학점은행개발원(http://www.ibroun.co.kr/) 방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이수 과목                                               

전공 필수 10과목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후 진로방향                                              

공무원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사회복지직, 교정직, 보호직)
일반기업 :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청소년수련원, 고용안정센터, YMCA, YWCA, NGO, 사회복지시설(고아원, 양로원 등), 일반기업 사회공헌 파트 등
연구소 : 보건사회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등

공무원 사회복지직 급여 예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과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까페인 사준모 : http://cafe.daum.net/computa
혹은 한국학점은행개발원 : http://www.ibroun.co.kr/
을 통해서 더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실수가 있습니다. ㅎ

보육교사란 ?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영유아의 성장, 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유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있게 격려할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합니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 하도록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 자격증은 1,2,3급으로 구분되는데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후 보육교사관련 교육훈련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이수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동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후 진로방향                                                        

국.공립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및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 등 주위에서 흠히 볼 수 있는 어린이집과 놀이방 등의 보육시설에 취업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학점은행개발원 : http://www.ibroun.co.kr/ 을 방문하거나
전화상담 : 02-2028-0330 월~금 10:00 ~ 18:00 / 토요일 10:00 ~ 15:00 을 하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같은 경우는 남을 사랑하는 조금은 헌신적인 사람들이 선택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교때 교생 실습이란걸 했었는데요, 그때 전 학급의 특별한 아이를 사랑으로 보듬지 못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을 어쩔 수 없이 차별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난 결코 선생이 되어서는 안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선생이라는 직업은 보수면에 있어서나 사회적 직위면에 있어서 무척이나 대접을 받는 직업이지만, 선생님은 아이들의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란걸 알기 때문에 인성적으로 제대로 된 사람이 선생님을 반드시 해야 한다란 생각을 하거든요.

그와 마찬가지로 남을 보살펴야하는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같은 경우에도
단순히 사회적 직위나 보수 때문이 아니라, 내가 얼마만큼 남을 보듬을 수 있느냐, 내가 정말 그런 사람인가 라는 생각을 해 본후에 결정을 해야만 하는 직업이란 생각이 들어요. 머, 저의 지극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말이예요 ^^ㅋ
반응형

+ Recent posts